본문 바로가기
독일

독일 팁 :: 아우스빌둥 지원하기/ 서류 준비

by chaechae77 2021. 9. 19.

보통 아우스빌둥은 9월에 시작한다.
빠르면 1월부터 늦으면 6월까지 아우스빌둥 자리를 알아보고 지원해야 한다.
작은 회사는 1명 Azubi 아쭈비만 받고 큰 회사는 2-3명까지는 받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.
나는 8월에 지원했지만 운이 좋게 아우스빌둥 자리를 찾았지만 비자 문제로 한 달 늦게 10월부터 시작했다.
내가 늦게 지원한 탓도 있어서 다른 곳에는 아예 기회조차 없었다. 벌써 아쭈비를 구해서 자리가 없다는 이유로
유일하게 한 곳에서 프로베 하러 오라고 했고 2일 프로베하고 계약서를 작성했다.
신기하게 면접은 안 봤다. 독일어로 해야 하니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,,,ㅋㅋㅋㅋ 정말 운이 좋은 것 같다.
아우스빌둥은 나이 제한이 없다. 40대도 가능하다 실제로도 우리 반에 4-50대 분도 계셨다.

아우스빌둥은 독일어 B2 정도의 실력을 갖춰야지 시작할 수 있다.
아니 B2도 사실 부족하다. ㅜㅜ 진짜 독일어 때문에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많이 애먹었지만 열심히 한 만큼 성적은 상위권에 있어서 힘들어도 뿌듯했다. 졸업시험도 필기&구술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준비했을 때는 24시간 긴장상태에다가 공부하느라 피곤했는데 막상 시험 칠 땐 아무렇지 않았다. 원래 실전에 강한 편이기도 해서 긴장하지 않고 여유롭게 시험을 치고 합격했다!!!! 가끔 전공 과외해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도 한다. ㅎㅎ

아우스빌둥 지원 사이트

https://jobboerse.arbeitsagentur.de/prod/vamJB/stellenangeboteFinden.html?execution=e1s1

https://www.ausbildung.de/
위 사이트에서 직종 기입해서 공고 올라온 곳에 이메일이나 편지로 지원하면 된다.
직접 찾아가서 지원하는 방법도 추천한다.
나는 그냥 정말 많은 곳을 지원했던 터라 이메일로 했다. ㅎㅎ

아우스빌둥 지원 서류

- 지원서 Anschreiben
- 이력서 Lebenslauf
- 독일어 B2 Zeugniss
- 졸업 증명서 Abschlusszeugniss
- 여권 Passport


댓글